독일분단극복

독일통일 교통계획

박상봉 박사 2006. 4. 3. 06:48

 

 

 

 독일통일 교통계획

- 통일 5년간, 총 40조원 투자 교통망 정비


통일독일의 교통은 양독 간의 동질성 회복과 침체되었던 상호교류의 단초를 제공해준다는 의미에서 최우선 과제였다. 하지만 교통망 확충과 정비는 이런 사회적 의미에 국한되지 않았다. 통일 초기의 대량실업과 경제침체를 견인할 건설분야의 붐을 조성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안이기도 했다. 통일 전해인 1989년 1만4,000km에 이르는 동독의 국영철도였던 독일제국철도(DR)에 속한 전체구간 중 17%의 구간은 보수와 정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감속운행이 불가피한 구간이었다. 나머지 구간도 전반적인 보수작업이 요구되었고 콘크리트 재질의 침목 중에서 1/4은 알카리 손상을 입어 교체가 시급했다.

또한 차도의 45%도 손상을 입은 상태였고 고속도로의 경우 갓길이나 도로 양측의 보호대, 중앙분리 보호대, 방음벽 등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다. 고속도로 부대시설이나 관리시설도 대부분이 황폐한 상태였다. 다리(橋梁)의 70% 정도는 59년 이상 노후한 것들로 보수와 교체가 시급했다.


독일의 주요 운송수단의 하나인 수로(水路) 역시 전쟁 이전의 수준으로 대부분의 시설들이 50년 이상 노후한 것들이었고 이 중 50%는 80년 이상 된 것들이었다. 재정결핍에 시달려왔던 동독정부가 방치해둔 결과였다. 이런 가운데 1989년 11월 9일 베를린장벽이 철거되기 시작했고 동서독 간 통행도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다. 분단 시절 소지해야 했던 여권, 물품소지 증명서가 불필요하게 되었고 서독인이나 관광객들에게 의무적으로 환전을 강요했던 제도도 폐지되었다. 무엇보다도 베를린에 10여 군데에 불과했던 국경통과 검문소가 사라지고 동서 간 자유로운 통행이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통일정부는 1991년 4월 통일독일의 교통망을 의미하는 ‘독일통일 교통계획’을 수립해 추진해나갔다. 여기에는 9개의 철로(鐵路)계획, 7개의 도로(道路)계획, 1개의 수로(水路)계획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를 위해 약 675억 마르크(한화 약 40조 원)가 투자되었다.


연방정부는 이 계획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동독지역의 교통도로계획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한 ‘교통도로 기획촉진법’, 교통도로기획수립 단순화를 위한 법률’ ‘기획수립 단순화법’, ‘투자조치법’ 등을 입법 공포하였다. 그 결과 1990년부터 94년까지 5년 간에 동독 내에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교통망 확충사업이 완료되었다.

 

 ▲ 고속도로 1,278km 구간의 아스팔트 포장

 ▲ 고속도로 362km 증축 및 차선확장

 ▲ 2,600km 구간에 중앙 분리보호대 및 도로변 보호대 설치

 ▲ 교량 272개 신축

 ▲ 노후교량 449개 정비 이 밖에

 ▲ 국도 5,579km 아스팔트 포장

 ▲ 도로 131km 신축, 2,232km 증축

 ▲ 신호등 1,338 곳 설치가 완료됐다.

IUED

 

                       

 

◇통일 직전 동독 브란덴부르그 주 외곽에 방치되어 있는 노후한 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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